카테고리 없음 / / 2023. 12. 15. 22:26

체형별 위험 질병과 관리법 내 몸은 어떤 체형?

반응형

 

체형별 위험 질병과 관리법
체형별 위험질병과 관리법

 

자신의 체형을 잘 파악하면 발병 위험이 높은 질병을 미리 알고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체형에는 중요한 건강정보가 담겨있기 때문입니다. 본인이 어떤 체형인지 파악하고 관련된 발병 위험을 인지한다면 건강을 관리하는데 조금 더 도움이 될 수 있는 체형별 위험질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허벅지와 엉덩이가 불룩한 "배형" 

 

상체는 날씬한데 엉덩이, 허벅지가 유난히 뚱뚱한 유형입니다.


골반통증, 하지부종, 하지정맥류 위험

평소 바른 자세로 앉는 것이 중요하며 고관절 강화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러닝이나
계단 오르기 등의 운동으로 신진대사를 올리고 저염식 식단을 섭취해야 하며 붓기 제거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복부에 쌓인 지방은 식사 후 2시간 정도면 신체 다른 부위로 이동하지만, 엉덩이에 쌓인 지방은 몇 달 동안 저장되기 때문입니다. 즉 엉덩이와 허벅지는 안전한 지방 저장고로 콜레스테롤이 심장이나 간 등으로 이동해 질병을 일으키는 것을 막는 스펀지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이건 정상 체중에 해당하는 얘기고, 과체중인 경우에는 LDL콜레스테롤 위험이 높습니다. 또 골반이 틀어져 혈액을 비롯한 체액이 원활히 순환하지 못하면 골반 통증이 생기고 하지부종, 하지정맥류가 잘 생깁니다.

 

 

 

 

 

2️⃣ 엉덩이에 비해 허리가 굵은 "사과형"

 

엉덩이에 비해 허리가 굵은 체형입니다. 


심혈관계질병(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암, 당뇨병 위험

하루에 섭취하는 칼로리양을 500칼로리로 줄이고, 술과 기름진 음식대신 채소, 살코기, 현미밥 등의 식사를 하는 것으로 내장지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앉아서 일하는 시간이 길거나 포화지방 식품을 많이 먹는 사람들이 해당됩니다. 중년 남성에게 흔한 체형으로 복부비만 때문에 다른 체형에 비해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같은 심혈관계 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습니다. 또 허리 주변에 지방이 많을수록 암과 당뇨병에 걸릴 위험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체형별 위험 질병과 관리법

 

 

 

 

3️⃣ 엉덩이와 가슴둘레가 더 큰 "모래시계형"

 

가슴과 엉덩이는 크고 허리가 가는 체형입니다.


살이 찌면 심장병 같은 만성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아짐


 

정상체중일 경우 몸매가 아름답고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적으며 임신이 잘되는 타입니다. 다만 이 체형을 가진 사람이 살이 찌면 심장병 같은 만성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므로 과체중이 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또 허리가 가늘기 때문에 살이 쪘는지 알아채기 어려우므로 규칙적으로 체중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체형별 위험 질병과 관리법

 

4️⃣ 가슴, 엉덩이, 허리가 거의 비슷한 "일자형"

 

허리가 일자에 가깝고 가슴과 엉덩이 둘레가 비슷한 모양으로 날씬한 편에 속하는 체형입니다.


과체중이면 심장병, 허리가 길면 디스크 위험

허리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해선 코어근육을 키워야 합니다. 플랭크,
브리지 동작을 수시로 하여 코어근육을 단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과체중이면서 체형이 일자인사람이라면 심장병이나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높습니다. 미국 펜실베이니아대학교 페렐만 의과대학 전문가들에 따르면, 체형이 일자형인 사람은 스스로 과체중인지 알아차리기 어려울 수 있다고 합니다. 지방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어 특별히 뚱뚱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체중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또 유독 허리가 긴 사람은 디스크에 잘 걸립니다. 허리가 길면 걸을 때 척추의 움직임과 디스크에 쏠리는 하중부담이 크기 때문입니다.

 

체형별 위험 질병과 관리법

 

 

5️⃣ 뱃살이 많고 엉덩이가 튀어나온 "캥거루형"

 

평소 한자리에 서서 일하는 시간이 많거나 굽이 높은 구두를 오래 신는 사람에게 많이 나타나는 체형입니다.

 


요통, 생리통, 변비 위험

 


이 체형의 복부지방은 대부분 피하지방이라 복부, 허리근육을 키우는 것이 좋으며 아랫배, 허리, 엉덩이의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스트레칭, 마사지가 많은 도움이 됩니다.

 

캥거루 형은 골반뼈가 앞으로 기울어져 있어서 체중이 제대로 골고구 분산되지 않아 요통이 쉽게 생기고, 하복부 혈액순환이 안돼 생리통, 변비가 심한 편입니다.

 

 

체형별 위험 질병과 관리법

 

 

6️⃣ 목이 앞으로 나오고 등이 굽은 "거북이형"

 

거북이처럼 목이 앞으로 나오고 상체가 구부정한 체형입니다.


두통, 근육통, 불면증 위험


나쁜 자세가 이러한 체형을 만들기 때문에 자세를 교정하는 것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체형은 목, 어깨 주변으로 군살이 잘 붙고 팔뚝에도 살이 많은 편입니다. 이 경우 목 통증, 두통, 어깨 통증, 불면증으로 고생하기 십상입니다. 머리가 앞으로 또 아래로 향하는 자세가 지속되면 목과 어깨의 근육뿐 아니라 척추에도 무리가 생겨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 경우 두통, 근육통, 불면증에 잘 걸립니다.

 

체형별 위험 질병과 관리법

 

 

 

체형별 위험 질병과 관리법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