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어김없이 찾아오는 김장철인데 항상 준비하면서 올해는 몇 포기를 담가야 할지 고민되시죠? 예전엔 배추를 직접 사서 집에서 절이는 경우가 많았는데 요즘엔 배추를 절이기 힘들어 절임배추를 사는 경우가 많아져서 절임배추 10kg, 20kg이면 배추가 몇 포기인지 궁금하셨을 겁니다. 절임배추 10kg, 20kg은 배추가 몇 포기인지 자세하게 알려드립니다.
1~2인 가구 증가에 따른 김장문화가 변화되고 김치냉장고의 보급으로 김치의 보관이 용이해졌으며 김치를 판매하는 회사도 많아져 구입하기 쉬워져 예전과 같이 대량으로 김장을 하는 문화는 점점 적어지고 있습니다.
1인당 김치소비량이 2000년 74.2kg에서 20년뒤인 2020년에는 32.2kg으로 갈수록 줄어들고 겨울철을 대비한 김장문화가 축소되고 있지만 김치는 우리 식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국민반찬입니다. 냉장고에 김치가 없으면 서운하고 아쉬운 마음이 들만큼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인 김치를 담그는데 절임배추 10kg, 20kg이 몇포기인지 설명드리겠습니다.
한국인이 사랑하는 김치! 김장김치를 더 자세히 알아보기위해 농촌진흥청 블로그 바로가기
⬇️ ⬇️ ⬇️ ⬇️ ⬇️ ⬇️ ⬇️ ⬇️ ⬇️ ⬇️ ⬇️
• 배추1통의 무게
배추 1통의 무게는 약 3kg입니다. 절여진 배추는 조금 다를 수 있지만 양념을 넣은 김치의 평균무게는 1 포기에 약 5kg 정도입니다.
• 절임배추 10kg
자르지 않은 통배추 기준으로 대략 3~4 포기입니다.
절임배추 10kg이면 김치냉장고용 큰 김치통으로 1 통정도 나옵니다.
※ 배추의 품종과 크기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 절임배추 20kg
자르지 않은 통배추 기준으로 대략 7~8 포기입니다.
절임배추 20kg이면 김치냉장고용 큰 김치통으로 2 통정도 나옵니다.
※ 배추의 품종과 크기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 김치 몇 포기 담가야 할까?
1인당 김치소비량은 약 32.2kg입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외식이 포함되어 있고 김치를 먹는 양 때문에 실제로 집에서 먹는 양과는 조금 다를 수도 있습니다. 성인 4인 가족기준으로 21포기 정도면 4달 정도를 먹을 수 있는 양으로 21 포기면 절임배추 3박스에 해당하는 양으로 60kg(20kg x 3박스)를 담그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같이보면 좋은글